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SEO, 블로그 검색 최적화

[구글 서치 콘솔] GA 애널리틱스 연동방법 (feat.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는 방법)

by 조하 (Joyhi) 2020. 4. 13.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ㅎㅎ 

어제의 포스팅 : 서치콘솔 티스토리에 등록하는 방법에 이어서 

금일은 구글 서치콘솔과 GA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혹시라도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들어오세요! 

 

https://lovefashionandfreedom.tistory.com/94

 

[구글 서치 콘솔] 문과생이 알려주는 티스토리 콘솔 등록하는 방법 및 Google Search Console 활용법 및 사용이유 !

여러분 안녕하세요! 트위디 벌드입니다! 요즘 이모저모 생각이 너무 많고 집에만 너무 콕 박혀 있어서 그런지 너무 루즈해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속해 있는 구글 광고 쪽과 깊은 관련이 있는 구..

lovefashionandfreedom.tistory.com

자! 본격적으로 구글 서치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 (이하 : GA)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중요한 것 : 위에서 티스토리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이 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당연히 아래의 티스토리의 구글 서치 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거니! 주의~!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자주 사용하시고 UI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GA는 획득이라는 카테고리 밑에 데이터 소스/매체를 읽는 데에 유용하게 쓰이는 전체 트래픽과

Google Ads 구글 애즈뿐만 아니라 Search Console도 색션도 있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용?

Search Console 클릭! 

2. 서치 콘솔을 누르면 밑에 처럼 방문 페이지, 국가, 기기, 검색어 등등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다만 전제 조건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이 연동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 

서치 콘솔 데이터 공유 설정을 클릭해도 되지만! 연동을 위해서는 제일 왼쪽 하단에 보이는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 클릭! 

3. 그 다음 가운데 속성 tab 밑에 보이는 '모든 제품' 클릭! 

4. 그 다음에 제일 맨밑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보이는

search console 서치 콘솔 연결하기 클릭! 

5. 그 다음에는 쉽다! Search console 서치 콘솔 사이트 '추가' 클릭! 

6. 미리 만들어두었던 구글 서치 콘솔에 업로드 해두었던 티스토리 주소가 나오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 사이트 클릭하고 저장 클릭! 

그러면 완!료!

*Search Console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Google 검색에서 내 사이트를 찾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유도에 효과적인 방법을 파악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개발 우선순위를 결정하세요~!

 

연동되면 애널리틱스 내에서 서치 콘솔 관련 데이터 중 방문 페이지 데이터를 이렇게 보여줍니다 ㅎㅎ

추가적으로 저희 티스토리 통계에서는 다음/카카오를 제외하고 다른 소스/매체로 들어오는 데이터에 대해서는 정보를 못 주더라구요!

그래서 구글을 통해서 들어오는 유입자들에 대한 정보를 못 봤었는데요 ! 구글 서치콘솔과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시키고 그 다음에 애널리틱스에 연동을 하면! 다음/카카오에서 들어온 검색어뿐만 아니라 구글에서 들어오는 검색어와 유저의 데이터들을 받아볼 수 있다는 꿀!팁! 전수 드려요^^

 

그러면 이만~!! 

다들 좋은 날 보내세용! 

 

**최근 업데이트 12월 기준** 저희 사내 구글에서 애널리틱스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었어요! 모두 다들 이미 잘 아시다시피 GA4 속성이 생겼습니다! UA 속성과는 다르게 아직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이 되는 옵션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