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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블 서평] 책 리뷰 (feat. 마케팅 관련 책 서적 추천) 신입 마케터라면 꼭 봤으면 하는 책!

by 조하 (Joyhi) 2022.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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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 (Joyhi)~! 조이 하고 싶은 거 다해~!
조하 블로그의 읽고 싶은 책 다 읽는 카데고리입니다!

1. 책소개
언제 어디서나 탁월한 마케터는 마케터블하다! 마케터블한 다섯 가지 전략과 아이덴티티가 있는 디지털 마케팅 커리어 전략서 변화가 디폴트인 시대. 유연하게 대처하는 기준은 마케터블! 디지털로 인한 변화, 새로움에 촞머을 맞추다 보면 놓치기 쉬운 게 하나 있다. 변화하기 때문에 기준이 필요 없는 게 아닌 것인지? 기준은 분명있다는 내용을 잘 풀어내는 마케팅 관련 추천 서적!

2. 책 내용중 핵심 포인트(인상 깊었던 부분) 정리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특히 신입 마케터분들에게 추천하는, 가볍게 읽기 좋은 마케터블 책을 소개합니다! 마케터블 책 안에서 좋은 문구가 있어서 공유해요.

[2월 독서 1일차 - 마케터블]

"마케터 자신이 전혀 쓰지 않는 제품이라도 훌륭한 전략을 세워서 마케팅을 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부심을 갖지 못하는 제품을 어떻게 팔지 하루 종일 고민하고 있다면 그 마케터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당신이 사랑하는 브랜드를 마케팅하라는 말은 참 좋은 문장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언제나 저희가 원하는 브랜드를 마케팅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브랜드를 홍보하는 사람이 되어도 훌륭한 전략을 세워서 마케팅을 할 줄 아는 역량을 가지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

그래도 우리 마케터들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마케팅이라는 활동은 이 브랜드가 믿고 있는 가치,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라는 것을요.

[2월 독서 3일차 - 마케터블] 이제는 마케팅을 100% 오프라인만으로 진행하는 시대가 지나간 것은 우리 모두가 아는 사실인 거 같습니다. 마케터블 초반에 B2B 마케터의 중요성과 구글과 아마존 등 큰 대기업에 있는 마케터들의 하루 일과에 대해 나오는 부분 그리고 고충에 대한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저도 IT업계 스타트업에서 B2B 마케터로 일하며 느꼈던 고충과 희열이 고스란히 이 책에도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B2B 제품 같은 경우에는 충동구매가 불가능하므로 고객의 신중함 그리고 확보된 리드(고객)에게 끈임없는 신뢰의 목소리를 들려드려야 함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았습니다.


작년 B2C만 하던 제가 B2B 사업에 도전하며 마케터로서 매출로 많이 올렸지만 올해 퇴사를 하고 참 많은 생각이 스쳐 지나갔던 거 같아요. 다시 마케터로 취업을 한다면, 결국에는 어렵지만 매력적인 B2B, 기회의 길을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



[2월 4일차 - 마케터블]

영업 대신 회사의 매출을 책임지는 디지털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로 일을 하며 성과 측정이 점점 정교해지는 점이 공감이 갔습니다. 성과 측정이 쉽다는 부분은 그만큼 회사에 퍼포먼스 마케터의 존재의 중요성을 큰 증명 절차없이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점이지만, 그 와 동시에 나의 패와 현재 서 있는 지점을 적나라하게 회사에게 다 보여지게 되는 업무 특성도 갖고 있는 거 같습니다.


책에서는 브랜드 마케터도 B2B 마케터도 퍼포먼스 마케터처럼 혹은 함께 매출에 기여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는 문장이 또 다른 공감을 샀습니다.

중간에는 소비자는 디지털 마케터의 동료라는 말이..참 위로가 되고 감사한 소비자분들의 태도의 현대적인 변화를 나타내주는 거 같습니다. 공감과 표현 그리고 대신 우리 회사를 공유해주고 홍보해주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도 고려해야하는 시대가 온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책 한 편에는 요즘 현시대의 디지털 소비자를 잘 나타내주는 여러 대표적인 모델중에서 필립 코블러 마켓 4.0에서 소개된 5A 모델의 마지막 옹호 단계가 인상 깊었습니다.

[2월 7일차 - 마케터블] TV 광고 시대는 지나갔고 브랜드 파워만으로 구매를 하는 시기 또한 지나갔습니다. 매장을 가도 고객들은 예전과 다르게 영업사원의 말을 듣기보다는 직접 인터넷으로 가격을 구매하고 조금이라도 비싸면 바로 매장을 나와버리는 시대이죠.. 광고를 보고도 다양하게 리뷰를 검색하고 하는 이 시대에 기업과 마케터에게는 큰 과제가 주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과 같은 변화의 기로에 마케터라는 직무로 있으면서 되게 많은 고민을 하고 마케팅이 어렵고 때론 너무 스마트한 고객이 무섭고 냉정하다는 생각도 하는 거 같아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 많고 이 책의 저자도 이를 어떻게 극복할 지, 역으로 활용할 지를 파트2에서 알려주니 좋은 거 같습니다.

3. 최종 감상평 (a.k.a 서평)

: 현직 퍼포먼스 마케터이자 B2B마케터인 사람인 제가 읽었을 때, 퍼포먼스 마케터 혹은 B2B 마케팅 업종에 관심이 있는 취업 준비생분들 혹은 이직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꼭 읽어야 봐야하는 마케팅 기초 서적인 거 같습니다. 특히, 내용이 엄청 무겁지 않아서 가볍게 읽기 좋았습니다.

4. 추천
-> 마케터라면 꼭 읽어야 할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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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Joyhi)~! 조이 하고 싶은 거 다해~!
조하 블로그의 읽고 싶은 책 다 읽는 카데고리중 마케터블 서평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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