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이슈, 요즘 핫한 트렌드는?

[1차 실업인정일] 온라인 제출 및 실업급여 신청의 모든 것

by 조하 (Joyhi) 2022. 5. 17.
반응형

이번에 태어나 처음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1차 실업인정일이 되면당일에만 1차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날이 됩니다. 그래서 처음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걱정이 되고 불안할 거 같아요. 저도 그랬구요! 그래서 1차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 들어야 하는 특강과 제출해야 할 서류에 대해 순서대로 2022년도 5월 최신버전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고용보험 인터넷(www.ei.go.kr) 방문을 통해 로그인을 하고 "실업인정 신청하기"클릭 합니다.

- 실업인정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처음 화면에 '실업인정 정보'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실업을 신고하면서 입력했던 정보들이 맞는 지 확인하는 정도로 지나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따로 오정보는 없었습니다. 

- 밑으로 조금 더 스크롤을 내리면 실업인정일과 1차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실업인정을 신청하는 지정 출석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실업인정 대상기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대부분 7-8일 정도 인정기간이지만 중간에 공휴일이 껴서 그 이상이 되면 급여가 더 나오는 거 같아서 좋은 거 같아요!)

- 저는 최초, 처음으로 등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규/번경 등록여부'에 '신규'를 체크했습니다. 

 

2. 통장사본 파일을 업로드해줍니다. (*이 때는 파일명에 특수문자는 넣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 추가적으로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에 '국민연급 가입기간 추가산업 희망여부'를 기존에 신청하셨다면 신청함으로 나올 거에요! 만약 신청을 안 하셨다면 꼭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한국에서 계속해서 거주할 예정이시라면 국민연금을 게속해서 납부하게 될텐데요.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 동안에는 70% 정도(정확하지는 않아요 ㅎㅎ) 나라에서 내주고 남은 금액만 내도 동일하게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통장사본을 업로드 하고 다음으로 가면 총 3가지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실업급여에 대해서는 부정수급을 경고하는 문구가 처음부터 끝까지 엄청 많은데요! 실업인정 대상기간에 취업(예: 아르바이트, 일용근로 포함) 사업자 등록, 기타 소득이 발생하였음에도 신고하지 않으면 실업급여 전액 환수 및 추가 징수와 아울러 형사처벌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부정수급을 해서 그런건지.. 관리를 잘 해서 그러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경고문이 많아서 자세히 읽어보고 혹시라도 나도 몰랐던 부정수급에 해당될 수 있으니 꼭! 양심을 갖고 답변하시길 바랍니다! 

 

*주의*

1. 근로 또는 노무제공 내역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어떠한 형태로든(소득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근로 또는 노무를 제공하거나 수당이 발생하는 회의 참석, 자문 등을 한 사실이 있습니까?

- 저 같은 경우에는 위에처럼 다 '아니오'를 눌렀지만 밑의 2번과 3번 항목에 대해서는 확실히 아니오인데 생각해보니 제가 1번은 해당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나중에 놀라서 '예'로 바꿨어요. 이유는 실업을 신고하고 나서 7일이 지나고부터 1차 실업인정일까지 기간이 7-8일 기간이 있고 그 기간을 실업인정 대상기간이라고 하잖아요 :-) 그 기간 동안에 제가 2일동안 프리랜서로 일을 했던 적이 있어서 이에 대해 신고를 했습니다. 

- 신고를 한다고 해서 실업급여를 못 받는 것이 아니라! 일한 일수에 대해서 (예를 들어 2일 나가서 일을 했으면 1일 실업급여 금액 x2를 못 받고 남은 금액을 받음) 마이너스를 하고 1차 실업급여가 입금됩니다. 그 이후에도 다 입금이 되구요! 

 

-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저 같은 경우에는 돈을 받지 못할 거 같기도 하고 소득 발생 여부가 불분명 했어도 그냥 혹시 몰라서 나중에 부정수급이라고 오해를 사기 싫어서 신고했습니다. 여러분도 소득 발생 여부에 관계없이 신고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산재 휴업 급여 수급권 (산재 휴업급여를 지급 받고 있거나 수급권을 가지고 있습니까?)

3. 취업내역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취업(예정)이거나 개인 사업을 개시하셨습니까?) 

- 혹시라도 실업인정 대상기간 동안에 구직활동이 있으셨던 분들은 '있음'을 클릭. 없다면 저처럼 '없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있음을 크릭하면 이에 대해 증빙을 해야 하는 서류를 업로드하는 거 같았어요! 1차 실업인정일에는 편안하고 간편하게 온라인 특강으로 신고하는 게 편한 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ㅎㅎ! 그래서 이 부분은 없음을 하고 다음 섹션에서 취업 특강으로 인정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3. 1차 실업인정 교육 특강 듣기

- 위에서 구직활동이 있나요?와 얼핏 보면 비슷하거나 똑같아 보이는 질문이지만 다른 질문인!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이 있으신가요?"에는 '있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여기서 말하는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으로 인정이 되는 것은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꼭 면접을 보는 것이 아니라 직업훈련 수강, 취업특강(온라인, 오프라인) 수강,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봉사활동 등도 다양하게 실업인정 활동으로 인정이 됩니다.

 

- 자세한 예시) 1차 실업인정 교육 수강, 직업훈련 수강, 부당해고 구제신청자, 취업특강(온라인, 오프라인) 수강,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직업심리검사, 자영업 준비활동, 고용센터 담당자가 지시한 사회봉사활동, 취업설명회 참여, 일자리희망 프로그램 참여, 고용센터 등에서 실시한 취업상담 참여, 일용근로 제공, 심리안정지원 프로그램 참여, 창업교육 및 컨설팅 참여, 재취업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격증 취득 또는 사설학원 강의 수강 등

- 위의 내용을 인지하고 1차 실업인정 교육을 클릭해서 학습하기를 눌러서 약 1시간 정도 되는 특강을 들으면 됩니다. 여기서 "강의는 어디서 찾나요?"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거에요! 저는 이 사이트에 들어가니 팝업으로 동영상 들으러가기도 있고 위의 이미지에서 [STEP 동영상 교육 바로가기]를 누르면 동영상으로 갈 수 있습니다. 여러 동영상 중에서도 '1차 실업인정 교육' 1개만 들으시면 됩니다. 

 

- 참고로 90% 이상만 들어도 강의를 다 들었다고 인정이 됩니다. 이유는 남은 10분(10%) 정도는 보이스 피싱 예방에 대한 강의로 필수로 들어야 할 사항이 아니라서 저는 스킵했습니다. ㅎㅎ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저는 이 페이지에서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과정'에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검색했는데도 계속해서 위에처럼 1차 실업인정 교육(STEP)이 안 보이는 거에요..! 그래서 렉이 걸렸나 걱정이 되었어요. 그런데 1시간이 지나서 강의를 다 수강하고 나니까 그 때서야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에 위에처럼 검색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러니 여러분은 조급해하지마시고 특강을 다 듣고 검색하시면 확인될테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제출서류에 '강의 수강증명서'는 따로 업로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출서류는 공란으로 내버려두셔도 됩니다. 더불어서 '수급자 재취업지원 설문지'도 따로 다운로드해서 서류에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중에 최종 제출을 누르면 온라인상에서 재취업지원 설문지가 나와서 체크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을 마지막으로 정하면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언어를 가르치는 봉사를 너무 하고 싶어서 사회봉사활동 참여로 했어요! 그런데,, 신청하고나서 담당자님께 문의하니 지금은 코로나여서 봉사활동은 인정하지 않고 심지어 봉사활동은 센터에서 지정한 곳에서 해야만 한다고 하더라구요 :(... 하하.. 그래서 이렇게 제출해도 나중에 2차 실업인정때 특강이나 다른 활동으로 인정을 받아도 된다고 합니다. 혹시 저처럼 봉사활동 예정인 분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참고*

'재취업희망 유형'에 원래는 일용 근로자만 클릭하려고 했는데 혹시 몰라서 내가 '자영업자' 혹은 '프리랜서'가 되고 싶지는 않을까? 생각해서 2개를 체크했더니 고용센터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 프리랜서 혹은 자영업자를 하기 위해서는 미리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그 정도로 계획이 있거나 하지는 않아서 유선상으로 말씀 드려서 따로 신청서를 재제출하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정말로 창업이나 프리랜서 계획이 있으신 분들만 체크후 제출하기를 바랍니다. 

 

최종적으로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서 전송이 되고 해당하는 고용센터에서 전송이 완료가 되었다는 카카오톡 알림과 함께 1-2시간 정도 뒤에 문자로 완료가 되었다고 연락이 옵니다. 혹시라도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었으니 모르겠으면 담당자님께 전화를 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 그 날 N차 실업급여는 당일 5시까지만 신청 가능하니 여러분 꼭 성공하세요~!

반응형

댓글